[코인용어] TVL(Total Value Locked) 이란 무엇인가?
암호화폐의 세계는 방대하고 복잡한 거미줄과 같으며, 끊임없이 진화하고 확장하고 있습니다. 탈중앙 금융(DeFi) 영역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 중 하나는 "총 가치 고정" 또는 TVL입니다. 이 글에서는 TVL의 핵심 내용을 안내하며, 탈중앙 금융 환경에서 TVL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디파이란 무엇인가요?
TVL의 개념을 살펴보기 전에 TVL이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환경인 디파이를 이해함으로써 탄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중앙화 금융, 즉 디파이는 기존 금융 시스템을 파괴하는 혁신적인 개념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은행이나 브로커와 같은 중개자 없이도 금융 거래와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디파이입니다.
디파이와 기존 금융
기존 금융과 비교했을 때 디파이는 접근성 향상, 투명성 강화, 고수익 가능성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시장 변동성, 스마트 컨트랙트 취약성 등 위험도 함께 존재합니다.
TVL이란?
TVL(Total Value Locked)(총 동결 가치)는 탈중앙 금융에서 블록체인 프로토콜에 동결된 자산의 양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이는 프로토콜의 인기와 신뢰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TVL이 높을수록 해당 프로토콜에 자산을 맡기려는 사용자가 많다는 뜻으로, 해당 프로토콜의 견고성과 신뢰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암호화폐 세계에서 인기투표와 비슷합니다.
TVL은 어디서 확인하고 어떻게 해석하지?
TVL은 디파이계열의 코인이 뜨면서 굉장히 인기있는 지표로 활용되곤 하는 데요. TVL 지수가 높게 측정되면 코인의 락업된 숫자가 늘어나고 유동성이 적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시장에서는 TVL수치의 상승은 코인의 가격의 상승을 의미하는 데요. 하지만 무조건 가격이 상승하는 의미는 아니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DefiLama 홈페이지를 통해서 TVL 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Cap/TVL 지수를 보면 시총대비 TVL지수를 말하는 데요. 즉 그 코인이 얼마나 락업이 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탈중앙 금융 환경이 계속 진화함에 따라 TVL을 포함해 이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도 적응하고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에는 프로토콜의 건전성과 인기도를 보다 미묘하게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지표가 도입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탈중앙 금융 세계에서 TVL의 중요성은 부인할 수 없으며, 이 혁신적인 금융 부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관심가지는 디파이 코인에 대해 TVL 지수를 확인하면 현명하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니 내 코인의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